학력
• 中國 復旦大學 文學博士 - 中國現當代文學
보직 및 경력
• 2021.01 - 2024.12 대한중국학회 부회장, 학술위원장
• 2022.01 - 2023.12 한국중어중문학회 운영이사
• 2021.01 - 2022.12 한국영화학회 지역이사
• 2020.01 - 2023.12 중국인문학회 기획학술이사
• 2020.01 - 2020.12 한국중국문화학회 대외협력이사
• 2019.01 - 2022.12 대한중국학회 수석총무이사
• 2019.01 - 2024.12 대한중국학회 연구윤리위원회 위원
• 2018.03 - 現)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부임
• 2017.01 - 2018.12 대한중국학회 학술이사
• 2010.06 - 2021.01 HSK 한어수평고시 한국실시위원회 운영위원
박사학위논문
• 論王朔小說的電影改編(中國 復旦大學, 2009.01)
주요논문
• 신화와 꿈을 통해 은유되는 탐욕과 몰락― 옌롄커(閻連科)의 『딩씨 마을의 꿈(丁莊夢)』을 중심으로(2024)
• 옌롄커(閻連科)의 『사서(四書)』 연구(2023)
• 중멍훙(鍾孟宏) 영화에 나타난 가족서사 연구(2023)
• 중국 재난영화의 애국담론 연구― 류웨이챵(刘伟强) 영화를 중심으로(2023)
• 영화 <국두(菊豆)>에서 나타나는 욕망과 금기― 소설 「푸시푸시(伏羲伏羲)」와 비교를 중심으로(2022)
• 잃어버린 시간에 대한 성찰― <山河故人>과 <江湖儿女>를 중심으로(2021)
• 희곡에서 영화로 확장된 ‘木蘭’ 고사 연구― 서사의 변형과 주제를 중심으로(2021)
• 영화 『홍등(大紅燈籠高高掛)』에 나타나는 욕망과 식인의 봉건― 소설 『처첩성군(妻妾成群)』과 비교를 중심으로(2020)
• 중국 문화 수업에서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적용 원리 탐색(2019)
• 장양(張楊) 영화의 상업성과 주선율적 요소의 접점 고찰(2019)
• 옌롄커의 소설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에 나타난 허위와 실체― 혁명의 허위와 폭로의 장치를 중심으로(2019)
• 왕차오(王超) 영화에서 나타나는 서사적 은유 연구― ‘비극 삼부곡’을 중심으로(2018)
• 자본주의의 폭력과 진화에 대한 성찰― 지아장커의 <천주정>을 중심으로(2017)
• 개혁개방 이후 중국영화에서 나타나는 하위계층의 재현 양상 연구― 저항과 순응을 중심으로(2017)
• 지식청년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대혁명의 상흔과 노스탤지어― <천욕(天浴)>ㆍ<미인초(美人草)>ㆍ<산사나무 아래(山楂樹之戀)>의 소녀 형상을 중심으로(2013)
• 중국 상업영화에서 나타나는 국가이데올로기 연구― 펑샤오깡 영화를 중심으로(2013)
• 장양(張揚)의 로드무비에서 나타나는 여정과 현실의 간극 고찰(2013)
• 구창웨이(顧長衛) 영화에서 나타나는 꿈의 반복과 변주(2012)
• 주선율 영화의 궤적 분석(2009)
• 華語電影在韓國1977―2008(2009)
• 소설의 영화화와 서사의 변형― 소설 ≪動物凶猛≫과 영화 ≪陽光燦爛的日子≫의 비교를 중심으로(2008)
저서 및 역서
• 현대 중국문화 연구(청솔, 2017)
• 중국영화 속의 문화코드(청솔, 2017)
• 중국어 어법- HSK 대비(청솔, 2017)
•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만나는 중국영화 2013(공저, 동서대학교 공자아카데미, 2013)
• 영화로 만나는 현대중국 2012(공저, 산지니, 2012)
• 中國學硏究- 第12輯(공저, 復旦大學中國學硏究中心,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