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취업 성공기

홈자료실>졸업생 취업 성공기

졸업선배 취업 성공기 5, 6 (외국항공사 운항직)

조회 828

관리자 2016-01-28 00:00




부산외대 중국지역통상학과 2011년 졸업생. 김OO

입사 회사명중국국제항공 (Air China)

업종항공 운송

담당 업무:기내 승무원


아래 내용은 피인터뷰자의 동의아래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홈페이지 게시를 목적으로 진행된 인터뷰 결과물이며본 내용을 우리 학과 동의 없이 다른 곳에 게시유포회람하는 것을 관계 법률에 따라 금지합니다.


Q: 채용 소식은 어떤 경로로 입수했는가. 특별히 현재 다니는 회사 입사를 위해서 준비한 것이 있는가? (맞춤형 준비가 있는지?)

채용소식은 인터넷카페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 승무원이라는 직업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카페에 매일같이 들락거리며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특히나 항공사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에 관련된 좋은 인터넷 카페가 많이 있습니다. 단순한 채용정보뿐만 아니라 면접 정보나 후기, 회사의 정보 등을 많이 알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분야의 좋은 사이트에 가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현재 다니는 곳에 입사한 성공 요인을 꼽으라면?

우선 중국항공사이기 때문에 서류접수를 할 때 한,중,영 자기소개서와 입사지원서를 제출했습니다. 서류는 회사에서 나를 판가름 할 수 있는 첫인상 이기도 하기 때문에 최대한 정성들여 준비했습니다. 특히 항공사에서는 지원서상의 사진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서비스직에 어울리는 밝은 미소를 띈 사진을 선호하고, 외국항공사에서는 전신과 반신사진 또한 서류면접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에 미리 사진을 찍어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승무원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지 라고 합니다. 긴장되는 면접 분위기 속에서 누구나 표정이 굳어지기 마련이지만, 평소에 늘 웃는 연습을 많이 하셔서 밝고 편안한 인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여 거울을 보며 자주 연습했던 것이 많이 도움된 것 같습니다.?객실승무원, 공항지상직, 호텔, 카지노 등의 서비스분야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의 면접에서도 좋은 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Q: 4년간 학과 생활을 하면서 취업 준비에 실제로 도움이 되었던 일(과목, 활동)은?

저는 정말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한 것 같습니다. 일 학년 때부터 쭉 엠티나 농촌 봉사활동, 선거자봉단 등 동기 선.후배님들과 함께 나름 재미있게 학과 활동을 즐겼고, 그 덕분에 모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해나갔던 것 같습니다. 또한 3학년부터 3+1 교환학생으로 대련에서 공부하면서, 중국을 직접 느끼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중국어에 흥미와 자신감이 많이 생기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번 에어차이나의 면접은 오직 중국어와 영어로만 이루어졌습니다. 중국국적기이기에 중국어를 가장 기본적인 언어로 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배우고 익힌것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1학년때 부터 교환학생을 생각했었기 때문에 우리 과 전공에 부전공은 영어를 들었고, 1학점2학점도 남기지 않고, 요가나 스포츠댄스처럼 즐기면서 할 수 있는 과목들로 학점을 꽉 채워 들었습니다. 덕분에 교환학생을 마치고 돌아온 4학년2학기는 취업준비를 하며 편하게 다닐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활을 많이 즐기시고 좋은 기회들을 놓치지 말고 도전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소위 대학생들이 갖추려고 하는 '스팩'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는지?

저는 많은 자격증이 있는것도 아니고 高스팩의 소유자도 아닙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내가 가고싶은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만 준비했습니다. 서비스직종에서는 이 분야의 경력을 많이 우대합니다. 항공사의 많은 지원자들이 면세점이나 레스토랑 영화관 카페등 서비스분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고, 그러한 경력들이 우대된다고 합니다. 저 또한 틈나는 대로 서비스 경력을 쌓으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토익(&스피킹), HSK등 공인된 어학점수와 자격증은 자신이 원하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채용조건에 맞게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Q: 만약 다시 1학년이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혹 1학년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나름 각자의 계획을 세우셨으면 합니다. 돌이켜보면 1학년때 처음에는 대학생활과 분위기에 적응하기 바빴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때 그 시기 나름대로 매력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후회없이 재미있게 대학생활 즐기면서 학과에 어울리시고 그러다보면 내 전공에 관심과 흥미가 더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1학년때 부터 학점관리도 놓치지 마시고, 관심 있는 분야와 적성에 맞는 분야를 잘 물색 하셔서 본인만의 계획을 세워보며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Q: 현재 다니는 곳 외에 지원했다가 취업에 실패한 곳이 있다면, 그 실패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저는 항공사 승무원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항공사에만 지원을 했습니다. 이전에 국내 항공사에도 지원하여 면접을 보았습니다. 국내항공사 승무원의 경우 서류심사는 관대한 편이기 때문에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여러번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서류면접에서 쉽게 통과 하니 조금만 하면 되겠구나 하고 자만심이 많이 앞섰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면접에 임했고, 그러한 모습들이 면접에서 보여 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면접을 보고 실패한 경험을 바탕으로 모자란 점을 채우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면접과 스터디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후배들에게 졸업 후 좋은 직장을 갖기 위해서 꼭 갖추어야 할 "무기" 3가지만 골라준다면?

우선, 자신이 일하기를 원하는 분야에 대해 정보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인이나 잡코리아와 같은 취업 정보사이트는 기본적으로 이용하시고,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만을 다루는 취업정보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취업정보센터를 이용하거나, 취업박람회를 참석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그 분야에서 일을 하기위해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채용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미리 알아보시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채는 우리에게 준비기간을 따로 주고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끈기있게 도전하는 모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을 것이고, 그것을 쉽게 얻는 사람도 있지만 실패와 발전을 거듭하고 얻는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실패 하는것을 두려워하지 마시고, 열정을 가지고 도전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모두들 加油해요 ^^*



부산외대 중국지역통상학과 2011년 졸업생OO

입사 회사명중국 동방항공

업종항공 운송

담당 업무항공 업무



Q: 채용 소식은 어떤 경로로 입수했는가특별히 현재 다니는 회사?입사를 위해서 준비한 것이 있는가??

4학년 때 영어학원을 다니면서 같이 취업을 준비하던 수강생으로부터 동방항공 공채 소식을 듣고 응시를 하게 되었습니다항공사 입사를 위해서 학원을 다닌다거나 맞춤형 취업준비’ 같은 특별한 다른 준비는 없었습니다.


Q: 현재 다니는 곳에 입사한 성공 요인을 꼽으라면?

외국어 능력?부분이 가장 큰 요인인 것 같습니다면접을 보기 전에 중국어 작문시험을 보았고면접은 한국어-영어-중국어 순으로 진행됐습니다같이 입사한 동기들 중 33% 정도가 중국에서 고등학교/대학교를 졸업하여 8년이상 체류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고 입사동기들 거의 대부분은 중국어를 할 수 있는 지원자들이었습니다중국어가 자유롭지 못한 나머지도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경력을 가진 지원자들이었죠실제로 공항에서 수습사원 교육을 받을 때에 중국어와 영어 사용빈도가 굉장히 높았습니다또한 면접 때 중점적으로 당락여부를 결정한 요인 중 하나가 외국어 사용 능력이라고 들었습니다.


Q: 4년간 학과 생활을 하면서 취업 준비에 실제로 도움이 되었던 일(과목활동)?

저는 우리 모교의 3+1 장기수학제도를 신청하여, 3학년 때 대련외대로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중국 대련외대에서의 교환학생 생활 1년은?먼저 중국어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었고다음으로 중국 현지사회 생활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값진 경험이 되었습니다당시를 돌이켜보면많은 커리큘럼 중에서도 중국어와 영어회화 수업중국문화에 관한 수업들이 지금의 입사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실제 면접시 중국 항공사여서중국에 관한 질문도 많이 받았습니다중국민항이어서 실제 근무시에는 중국인 파일럿· 승무원들과 같이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입사시중국인들과 중국사회에 실제로 노출된 경험여부를 중시한다고 합니다그래서 제 경우는 3+1 제도가 큰 도움이었던 셈이죠후배 여러분들도 3+1 기회를 놓치지 말기 바랍니다.


Q: 소위 대학생들이 갖추려고 하는 '스팩'?취업에 도움이 되었는지?

특히 언어능력과 관계된 스팩을 중요하게 본다는 느낌입니다이번에 입사한 동기들이 다들 언어 능력에서만큼은 남부럽지 않은 고스팩자 보유자들이었습니다. HSK는 평균9급이고토익도 800점 이상이었던 것 같습니다또 토익 스피킹 같은 추가적인 어학능력을 갖추고 입사 관문을 통과한 지원자들도 많았습니다.


Q: 만약 다시 1학년이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 1학년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정말 졸업후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고목표가 무엇인지를 먼저 정하고 1학년 1학기에 들어오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저는 처음부터 항공사 입사를 목표로 두고 준비하지 않아항공업무가 어떤 일인지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입사했습니다그래서 교육기간 초기에 힘들었고모두가 생소한 업무에 전혀 경험하지 못한 시스템들이 쉽지 않았습니다사회 초년생인 저도 아직은 더 많이 배우고더 열심히 준비해야겠지만, 1학년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지금부터라도 자신이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목표를 정하고거기에 대해서 미리 알고 사회에 나왔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준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어디에서든 차이가 나겠지요다시 1학년으로 돌아간다면 동아리 활동 같은 다양한 단체생활을 더 많이 접해보고또 더 열심히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Q: 현재 다니는 곳?외에 지원했다가 취업에 실패한 곳이 있다면그 실패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국내 항공사 승무원 채용에도 응시한 적이 있습니다당시에는 면접에서 최종 탈락하여 실패했지만지금 생각하면 너무 급하게 준비하면서 많이 부족했던 상태에서 면접을 본 것 같습니다하지만 그때의 실패 경험이 지금의 성공 요인이겠죠후배 여러분도 앞선 실패들에 좌절하지 말기 바랍니다.


Q: 지금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입사전 생각했던 회사 생활과 실제 입사후에 느낀 다른 점은?

인턴사원을 거쳐서수습사원 기초교육 수료후에도 현지로 내려가서 OJT(현지 교육)를 받게 되죠입사하면 모든 시험으로부터 해방되는줄 알았는데그렇지 않네요지금 제 경험은 마치 캠퍼스에서처럼, ‘교육-시험의 반복입니다항공사에 관한 기본지식과 예약발권 업무공항업무 등에 관한 전반적인 것들을 배운 후시험을 치고 평가를 받았습니다게다가 토론과 프리젠테이션 발표도 해야하고또 평가를 받죠후배 여러분들도 수업시간에 친구들과 조를 짜서 프리젠테이션 할 기회가 있을 겁니다그냥 대충하지 말고모든 에너지를 쏟아 붓기 바랍니다불과 몇 년후에 그 실력이 다시 필요하게 될테니까요. OJT는 실제 공항 게이트와 카운터에서 업무를 배우게 됩니다저는 인천공항 발권 카운터에서 업무를 배웠습니다입사 전에는 멋진 제복을 입은 항공사 직원들이 부러웠지만, OJT에서 경험을 해보니 이곳은 전쟁터라는 생각도 듭니다날씨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닥쳐서 항공기의 출발·도착이 지연되면 그 업무량은 상상을 초월하니깐요가장 긴장되는 일은 모든 승객을 다 태우고 비행기를 출발시키기 전까지의 상황입니다제가 경험한 것 중 가장 중요한 업무이기 때문에 한 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고따라서 선배사원들의 엄격한 지도가 따릅니다더 어려운 점은 이 모든 OJT 과정에서 저는 또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점이죠하지만 면세점에서 출발시간을 깜박하고 지체하시는 승객을 찾아제 때에 비행기를 출발시킨 후 느끼는 보람은 제가 사회인이 되었음을 실감하게 하여 줍니다.


Q: 후배들에게 졸업후 좋은 직장을 같기 위해서 꼭 갖추어야 할 "무기" 3가지만 골라준다면?

두 가지만 고르겠습니다전공과 영어입니다우리 전공은 중국 지역·통상학그리고 중국어도 있죠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하지 말기 바랍니다항공 업무에서 영어는 필수라고 보면 됩니다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사회인으로 출발하기 위한 각오입니다인턴, OJT 등 교육기간을 잘 보내려면나태하지 않은 각오가 필요합니다실제 교육기간 혹은 입사초기에 포기하는 지원자도 있거든요제가 경험한 인천공항은 24시간 운영되는 곳이라 출퇴근시간이 일정하지 않습니다출근시간도 새벽아침오후로 각각이고주말에 쉰다는 보장도 없죠5일제 근무지만·일요일을 쉰다는 보장이 없고평일 하루를 쉬기도 합니다밤샘 근무가 있는 날에는 공항근처 회사 오피스텔에서 잠을 청해야 하죠입사도 중요하지만더 중요한 것은 입사후 사회생활을 대하는 태도인 것을 저는 요즘 절감하고 있습니다.


위 인터뷰 내용은 후배 여러분들의 취업 가이드를 위해 선배들이 준비한 것입니다취업 관련하여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해당 선배들에게 직접 연락하기를 바랍니다선배들 연락처는 학과 사무실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