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취업 성공기

홈자료실>졸업생 취업 성공기

졸업선배 취업 성공기 (다국적 호텔 리어)

조회 1,032

관리자 2020-10-20 15:53


부산외대 중국학부 2020년 졸업생 김OO

입사 회사명: 힐튼 부산

업 종: 호텔리어

담당 업무: 프론트데스크, 리셉션

 

Q: 채용 정보는 어떤 경로로 입수했나요?


중국학부와 다른 우수한 학부에서 학생을 선발하여 운영하는 링크+ 사업단을 통하여 채용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링크+ 사업단의 호스피탈리티 전공을 이수하며 부산외국어대학과 협약이 되어있는 다양한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실제로 채용 관계자분들과 만나 뵙고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런 시간들이 직업에 대한 이해도와 실무에 어떤 소양이 필요한지를 명확히 알 수 있는 귀한 경험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4학년 1학기에 사업단 지도 교수님께서 수시채용공고가 올라왔으니 준비된 학생들은 지원해보라는 말씀을 해주셔 알게 되었습니다.

 

Q: 특별히 해당 회사 입사를 위해서 준비한 것이 있습니까?


5성급 호텔에 입사하기 위해 외국어 능력은 기본이고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자제력, 어떠한 상황에서도 서비스인의 마음가짐을 보일 수 있게 성품을 길렀습니다. 힐튼 호텔은 세계적인 인터네셔널 호텔인 만큼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기본적으로 준비했으며 다른 유명 호텔들을 탐방, 실습하며 직무경험을 길렀던 것이 유효했던 것 같습니다.

 

Q: 4년간 학과 생활을 하면서 취업 준비에 실제로 도움이 되었던 과목이나 활동은?


중국학부에서 진행하는 탄뎀 과목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외국어대학이지만 외국인과 교류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이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처음이 어렵기에, 학부내의 강좌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경험을 쌓아간다면 후에 사회생활에서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밖에 다양한 학과 내 활동(동아리, 어학연수 등)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Q: 본인은 어학연수, MOS 자격증 등 소위 대학생들이 가지려 하는 '스펙'을 갖추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나요?


제 기준에서는 확답을 드리기가 어려운 질문입니다. 저는 취업 당시 학부 졸업을 위한 최저 요건인 HSK 5급 자격증만을 가지고 있었기에 위에서 말하는 스펙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호텔 취업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가진 학교생활의 자취들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외호텔 탐방, 국내 5성급 호텔 SWAT분석, 실습경험 등 다양한 대외활동이 스펙을 대신하였고, 면접을 진행할 때에도 이러한 부분들이 직무에 대한 열정으로 받아들여진듯합니다. 하지만 자격증 유무를 떠나 외국어 실력은 기본입니다. 언제든지 자유롭게 본인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을 정도는 준비돼있어야 합니다.

 

Q: 만약 다시 1학년이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1학년이 된다면 다양한 학교 밖의 경험들을 해보고 싶습니다. 수업에서 좋은 학점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이나 필요한 것이 사회를 직접 느껴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고등학교를 벗어나 20살의 자유를 술, 담배로 느끼지 말고 친구들과 국내외 여행, 다양한 아르바이트, 동아리 활동 등을 경험하며 20대 초반에 자신이 어떤 진로를 가지고 살아갈 것인가를 확립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Q: 다른 곳에 지원했다가 취업에 실패한 곳이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저는 운이 좋게도 지원을 해서 떨어졌던 적은 없었습니다. 다만 무분별한 지원을 자제하고 본인의 역량을 가늠하여 가능성이 있는 선택을 위주로 하였기 때문에 가능했다 생각합니다. 물론 실패도 경험일 수 있으나 가능하다면 실패하여 재도전하는 시간을 줄이고, 조금은 목표에서 벗어나더라도 근접한 길을 찾아내 경험을 쌓으며 훗날 준비되었을 때 도전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후배들에게 졸업 후 좋은 직장을 갖기 위해서 꼭 갖추어야 할 "무기" 3가지만 골라준다면?


좋은 직장이란 다른 누군가가 정하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점을 먼저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봉급이 작더라도, 회사 규모가 작더라도, 본인이 흡족하고 미래를 꿈꿀 수 있다면 얼마든지 좋은 직장입니다. 이것을 감안하여 스스로의 조건을 주변과 비교하지 말고 확고한 꿈(다양한 경험)과 끊임없는 노력(외국어 및 직무능력), 매력적인 인품(이해와 양보)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직장은 나를 가두는 곳이 아니라 내가 뛰어노는 곳이 될 것 입니다.

 

Q: 해당 회사의 입사에 성공한 요인은 무엇인지?


모든 목표에는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하였듯 저는 서류상 스펙이 부족했음에도 대외경험 및 직무경험으로 보충하였으며, 실제 면접에서는 자격증이 보여줄 수 없는 부분들을 보여주고 향후 내가 입사 후에 회사에서 나아갈 목표와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회사는 나의 열정과 잠재력을 확인했고 채용을 결정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 가지를 준비한다면 열 모두를 발휘하기가 어렵습니다. 오히려 준비한 것을 모두 보여주지 못한 것에 실망과 후회를 하기 마련이지요. 하지만 저는 열이 아닌 여섯, 일곱에 집중을 하여 어떤 상황에서라도 내가 가진 것을 전부 보여주고 거기서 더 발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자고 생각했고 실현했습니다. 양보다는 질인 것이지요. 어설프게 준비하는 것은 전문가들이 보기에 티가 나기 마련입니다. 항상 매사에 진심으로 단 하나라도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소중히 보내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은 피인터뷰자의 동의아래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홈 페이지 게시를 목적으로 진행된 인터뷰 결과물이며본 내용을 우리 학부 동의 없이 다른 곳에 게시유포회람하는 것을 관계 법률에 따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