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취업 성공기

홈자료실>졸업생 취업 성공기

졸업선배 취업 성공기 (주한중국대사관)

조회 2,451

관리자 2020-10-20 15:59



부산외대 중국학부 2019년 졸업생 김OO

입사 회사명: 주부산중국총영사관

업종: 행정

담당 업무: 여권 및 비자 발급 외 기타

 

 

Q: 채용 정보는 어떤 경로로 입수했나요?


- 부산외대 교수님을 통해서 채용 공고 및 정보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Q: 특별히 해당 회사 입사를 위해서 준비한 것이 있습니까?


-처음부터 영사관에 입사를 하고자 취업 준비를 해왔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성실히 학교 수업에 임하고, 중국어 통역 관련 대외활동, 관련 자격증을 준비한 것들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4년간 학과 생활을 하면서 취업 준비에 실제로 도움이 되었던 과목이나 활동은?


-저는 커뮤니케이션 학과이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중국어 말하기 수업이나 탄뎀 수업들이 중국어 회화실력에 도움이 크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1학년 때부터 부산외대를 통해 크루즈관광버디 중국어 통역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왔었는데 이 부분이 중국인들과 대화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줘서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본인은 어학연수, MOS자격증 등 소위 대학생들이 가지려 하는 스펙을 갖추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나요?


-.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어학연수 대신 어렸을 적 중국에 살다온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모전 수상 경험이라던지 중국어 관련 자격증 취득이 도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Q: 만약 다시 1학년이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저는 무조건 많은 경험을 해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저는 중국에서 살다왔기 때문에 어학연수 대신 대외활동이나 학교 수업에 충실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중국학부 학생이라면 꼭 중국에서의 캠퍼스 생활도 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학교 수업에 충실하며 여러 가지 학교에서 주최하는 행사들에 적극적으로 임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Q: 다른 곳에 지원했다가 취업에 실패한 곳이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저는 사실 공기업 취업을 희망하고 있었고, 몇몇 기관에 서류가 통과되어 필기시험을 치러간 적이 있는데 당시 NCS 준비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고, 관련 자격증 취득이 부족하여 최종합격에 실패한 것 같습니다.

 

Q:후배들에게 졸업 후 좋은 직장을 갖기 위해서 꼭 갖추어야 할 무기” 3가지만 골라준다면?


-어학, 경험치, 자신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 어학이라 한다면 중국학부 학생이라면 무조건 중국어는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영어실력도 잘갖춰져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물론 자격증으로 증명이 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경험치라고 한다면 인턴활동이나 관련 대외활동 등을 통해 앞으로 희망하는 직업군에 기반하는 경험치를 쌓아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제는 소위 말하는 스펙보다는 실무 경험이나 인턴 경험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평소에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고 도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자신감은 실패할 수도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과정 속에서 자신감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실패없이 취업에 성공하면 제일 좋겠지만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잃지 않는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해당 회사의 입사에 성공한 요인은 무엇인지?


-저는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하루에 다 보았습니다. 면접날이 잡힌 날로부터 전 영사관 사이트에 매일 접속하여 제가 하게 될 업무에 대해 중국어로 다 숙지해 갔습니다. 매일 업데이트되는 소식과 정보들을 익혀두었으며 요즘 시사에 대해 중국신문을 검색하며 짧은 시간이지만 준비해갔습니다즉 취업하고자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 취득과 이해가 저가 입사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인 것 같습니다.



* 위 내용은 피인터뷰자의 동의아래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홈 페이지 게시를 목적으로 진행된 인터뷰 결과물이며본 내용을 우리 학부 동의 없이 다른 곳에 게시유포회람하는 것을 관계 법률에 따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