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취업 성공기

홈자료실>졸업생 취업 성공기

졸업선배 취업 성공기 (해양경찰)

조회 1,768

관리자 2020-10-20 16:20




부산외대 중국학부 2004년 졸업생 이OO

입사 회사명: 해양경찰청

직 위 : 경위

담당 업무: 파출소 부팀장

 

Q: 채용 정보는 어떤 경로로 입수했나요?

해양경찰청 채용 고시(홈페이지)를 통해서 입수했습니다.

 

Q: 특별히 해당 회사 입사를 위해서 준비한 것이 있습니까?

자격증은 HSK, 무역영어, 토익, 전산 및 공무원 시험 가산 관련 자격증 준비하여 취득했습니다. 필기시험은 서울대 언어교육원 능력시험인 SNULT 필기로 채용하여 SNULT 준비했으며, 면접 준비는 중국어 통번역 및 중국어 개인 면접을 활용하여, 면접 스터디 및 통번역 대학 수험 교재로 준비했습니다.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체력 시험을 필수로 준비해야 합니다. 이 역시 스터디 및 개인 운동을 통해 준비했습니다.

 

Q: 4년간 학과 생활을 하면서 취업 준비에 실제로 도움이 되었던 과목이나 활동은?

저는 부산외대에서 처음으로 실시하였던 2+2 복수학위제도 1기생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2년간 중국 내 자매 대학인 천전외대에서 언어 능력 및 현지 감각 배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본인은 어학연수, MOS 자격증 등 소위 대학생들이 가지려 하는 '스팩'을 갖추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나요?

일단 자격증은 성실성과 노력 입사하고자 하는 간절함(?)의 객관적 표현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도 면접관들이 중국어를 비롯하여 영어 및 전산, 무역 등 각종 자격증 취득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었습니다.

 

Q: 만약 다시 1학년이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3을 끝내고 신입생이 되면 대학 생활을 처음으로 즐기게 되는 시기라 봅니다. 하지만 놀고 즐기되 내가 하고자 목표를 정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1학년 때를 돌이켜 보면, 주위에 하고 싶은 것이 무언지 모르겠다는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고교 때는 하지 못했던 사회생활인 아르바이트 역시 여러분의 목표를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 맥도날드에서 아르바이트로 시작하여, 정식 크루가 되고 중국어 특기자로서 홍콩에 교환직원으로 가시는 분도 보았습니다. 1학년 때는 목표를 정하시고, 전력을 다해 노력 하세요.

 

Q: 다른 곳에 지원했다가 취업에 실패한 곳이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진해운 면접 2차에서 탈락한 적이 있습니다. 서류나 시험은 통과하지만 지역의 한계로 면접에 대한 정보 및 스터디 부족이 탈락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은 스펙도 중요하지만 정보전입니다.

 

Q: 후배들에게 졸업 후 좋은 직장을 같기 위해서 꼭 갖추어야 할 "무기" 3가지만 골라준다면?

우리 주위에는 수년간 중국에서 생활을 하다 귀국해서 중국어를 원어민처럼 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들에게는 탁월한 어학 경쟁력이 있겠죠. 내가 중국어를 어느 정도 할 수 있다면 그 어느 정도를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무기를 키워야 합니다. 회사는 컴퓨터를 잘하는데 중국어도 할 수 있는 인재, 기술(각종 기사자격증)이 있는데 중국어도 되는 인재를 원합니다. 여러분에게 중국어는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 외 자신만의 매력 포인트를 생각해 보십시오. 이제 중국어는 더 이상 무기가 아닙니다. 정한 목표에 맞춘 새로운 무기 3가지를 본인이 개발하세요.

 

Q: 해당 회사의 입사에 성공한 요인은 무엇인지?

많은 선배님들의 노고로 부산외국어대 중국어과(현 중국학부)”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좋습니다. 그 발판을 딛으시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각종 제도를 최대한 활용 하십시오. 저는 학교에서 도입하였던 각종 제도(GLE/2+2 복수학위제 등)를 적극 활용하였고, 중국어만 잘하는 사람이 안될려고 노력했습니다. 입사 당시 중국어 필기 1등이었고, 영어자격증 및 각종 기술자격증과 부산외대/천진외대 복수학위 및 상위권의 학점으로 면접관의 호감과 신뢰를 얻은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 여러분들의 건투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