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통상

현대중국정치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Chinese Politics)

현대중국의 당・정・군으로 구성된 정치체계의 기능과 역학관계 및 그 운용 메커니즘에 대한 체계적인 강의와 토론을 통하여 사회주의체제하의 중국정치에 대한 객관적이고 균형 있는 지식과 이해를 배양한다.

중국어 600구 연습 Ⅰ (B1) (Practice Chinese Sentence 600 Ⅰ)

중국어 문장 600구를 해석하고 암기하여 중급중국어 수준의 해석과 작문능력을 구비한다.

중국지리의 이해 (Practice Chinese Geography)

중국 대륙의 성, 직할시, 자치구, 특별행정구의 위치와 행정중심도시를 익히고, 중국지리를 역사, 문화, 정치, 경제적 시각에서 주요도시와 그 특징을 숙지한다.

중국역사의 이해 (Introduction to Chinese History)

중국역사를 근대사와 현대 및 당대사를 중심으로 강의와 토론을 병행하여 중국 근・현대사에 대한 객관적이고 균형감 있는 역사인식과 지식을 구비한다.

현대중국경제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Chinese Economics)

현대 중국 경제발전의 과정을 고찰하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구조와 그 특징, 국유기업개혁, 서부대개발 등 중국의 중요 경제정책 내용과 문제점 등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병행해서 현대중국경제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체계적인 지식을 구비한다.

중국어 600구 연습 Ⅱ (B2) (Practice Chinese Sentence 600 Ⅱ)

중국어 문장 600구를 해석하고 암기하여 중급중국어 수준의 해석과 작문능력을 구비한다.

중국어 말하기Ⅰ (B1) (Elementary Chinese ConversationⅠ)

중국어 단문 200문장을 읽고 암기를 통하여 초급 수준 중국어 회화능력의 기초를 배양한다.

애니메이션중국어 (B1) (Animation Chinese)

초급중국어 능력 기초위에서 흥미 있고 유익한 주제의 애니메이션 자료 시청을 통하여 중급 중국어 수준의 듣기, 말하기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신문읽기Ⅰ (B2) (Chinese Newspaper Reading Ⅰ)

중국대륙에서 발행되는 신문을 선택하여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및 예술 등 다양한 주제의 기사들을 읽고 해석함으로써 중급중국어 수준의 문장해석능력과 중국과 연관된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구비한다.

중국어말하기Ⅱ (B2) (Elementary Chinese Conversation Ⅱ)

중국어 문장 400구를 읽고 암기하며, 자기소개를 간단히 중국어로 말할 수 있는 초・중급 수준의 중국어 회화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신문읽기Ⅱ (C1) (Chinese Newspaper Reading Ⅱ)

중국대륙과 대만 및 홍콩에서 발행되는 신문을 선택하여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및 예술 등 다양한 주제의 기사들을 해석함으로써 중급중국어 수준의 문장해석 능력과 중국과 연관된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구비한다.

중국어프리젠테이션 (C1) (Chinese Presentation)

중국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선택하여 파워포인트를 활용해서 중국어로 발표 및 토론을 통하여 고급 중국어 언어구사능력 및 IT활용능력을 구비한다.

중국 상관습의 이해 (Introduction to Chinese Economic Custom)

중국인의 경제행위와 문화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각 지역 중국인의 상이한 상관습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인의 경제의식과 행태를 이해한다.

E-Business 연습 (Practice Internet Business)

중국과 관련된 인터넷 정보의 수집 및 처리, 중국어 입력법, 중국어 전자메일 작성법, 중국어 홈페이지 제작 등 다양한 컴퓨터 활용기법을 숙지하여 통상 및 E-business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중국어 언어와 정보처리 능력을 구비한다.

중국어뉴스청취 (C1) (Listening Chinese News)

중국에 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전반적이고 다양한 중국어뉴스를 듣고 해석함으로써 중국어 원어방송 청취능력을 제고한다.

무역영어 (Foreign Trade English)

중국에서의 무역 및 통상에서 요구되는 실무적인 무역업무능력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구비한다.

중국통상제도와 법규 (China Trade and Investment Regulation)

WTO가입 이후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법제화 내용 중 통상제도 및 통상법규와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고 숙지해서, 기 중국진출 기업 및 향후 진출기업의 중국에서의 원만하고 성공적인 기업 활동을 위한 실무능력을 구비한다.

중국지역문화의 이해 (Introduction to China Regional Culture)

중국의 지역 중 한국과 정치․경제․통상 및 문화적 교류가 많거나 향후 상호교류의 가능성이 많은 지역에 대한 역사문화 및 경제사회적인 이해와 지식을 구비한다.

비즈니스중국어 BCT (C2) (Business Chinese Test)

중급중국어 언어능력 기초 위에서 실용성이 강한 비즈니스 중국어 BCT 자격시험에 대비한다.

무역실무 (Practice Business Accounting)

중국에서의 무역 및 통상에서 요구되는 실무적인 업무능력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구비한다.

중국대중문화산업 (Chinese Popular Culture Enterprise)

중국 경제의 변화와 이에 따른 소비구조의 변화, WTO 가입 이후 중국 대중문화사업 현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여, 중국의 대표적인 대중문화산업의 현황, 관련 정부기관, 제도와 관련 법규 등을 숙지한다.

한․중 경제론 (Korea-China Economics Relation)

한․중 국교 정상화이후 증대되고 있는 양국 무역통상등 경제발전과정을 고찰하고, 한국의 최대 무역국가이자 21세기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중국경제의 능력과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정부와 기업의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중국어UCC (UCC in Chinese)

중국어를 사용하여 직접 영상물을 제작해 봄으로써 중국어 활용능력과 상황대처능력을 향상시킨다.

통상현지인턴쉽 (Internship in China)

증대되고 있는 대중국 교류과정에서 요구되는 실무처리 능력을 지닌 전문 인력의 배양을 위해 실무현장과 연계하여 무역, 투자, 유통, 교육, 기술교류, 개발협력 등 통상 실무 교육과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과 산학협력차원의 인턴쉽 과정을 실시하여 실무능력을 구비케 한다.

화교경제권의 이해 (Introduction to The Greater Chinese Common Market)

세계 2위 경제규모로 부상한 중국을 중심으로 한 화교경제권의 기본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해, 중국에 반환된 후 1국가 2체제로 독립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홍콩특별행정구 ∙ 마카오특별행정구와 경제에 대한 이해를 한다.

중국문화특강 (Chinese Culture Seminar)

중국의 예술 전반에 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