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취업 성공기

홈자료실>졸업생 취업 성공기

졸업선배 취업 성공기 1 (다국적기업. 물류회사)

조회 905

관리자 2016-01-28 00:00

* 아래 내용은 피인터뷰자의 동의아래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홈페이지 게시를 목적으로 진행된 인터뷰 결과물이며, 본 내용을 우리 학과 동의 없이 다른 곳에 게시, 유포, 회람하는 것을 관계 법률에 따라 금지합니다.


부산외대 중국지역통상학과 2011년 졸업생. 신OO

입사 회사명: DHL 글로벌 포워딩 코리아㈜ www.dhl.co.kr

업종: 국제 물류(다국적기업. 외국회사)

담당 업무: 무역 관련 업무


Q: 채용 정보는 어떤 경로로 입수했나요?

DHL 채용정보는 학교 종합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던 것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종합인력개발원 홈페이지는 즐겨찾기에 추가해 시간이 나는 대로 자주 들어갔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후배 여러분도 자주 들어가 보기 바랍니다.


Q: 특별히 해당 회사 입사를 위해서 준비한 것이 있습니까?

저는 외국기업에 취업하고 싶었던 생각이 컸기 때문에 중국어는 물론 영어도 많이 공부했습니다. 영어는 요즘 취업에 있어서 누구나 다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스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아야 면접을 잘 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꼼꼼히 살펴보고 여러가지 해당 회사관련 자료들을 정리해서 읽어보았습니다. 그 외에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시사문제 등을 정리해서 면접을 대비하였습니다.


Q: 4년간 학과 생활을 하면서 취업 준비에 실제로 도움이 되었던 과목이나 활동은?

저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1학년 여름방학 때 과에서 실시하는 중국어 단기어학연수였습니다. 그 때 중국 내 학교에서도 중국어를 배웠지만, 실제로 중국인들에게 생활 속에서 중국어를 사용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중국의 문화와 사회를 점차 이해해갈 수 있었죠. 단기어학연수를 계기로 중국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후 중국어에 더욱 흥미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Q: 본인은 어학연수, MOS 자격증 등 소위 대학생들이 가지려 하는 '스팩'을 갖추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나요?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서류전형 통과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고 면접 때에도 이력서를 보면서 면접관들이 여러 질문을 했죠. 기본적으로 어학과 컴퓨터 관련 자격증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스팩은 본인 실력을 증명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자랑할 수도 있는 기회가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공부한 분야에 대한 자격증들은 모두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이력서에 빈칸이 많은 사람보다 이력서가 꽉 찬 사람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겠죠.


Q: 만약 다시 1학년이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저는 제가 이미 경험한 학교 생활을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1학년 때의 과목들은 모두 기초를 닦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1학년 때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2학년, 3학년 점점 공부하기 어려워질 겁니다. 또한 성적은 떨어져 평점도 낮아지고 나중에 성적 메우기에 급급해 취업준비는 더욱 힘들어지겠지요. 1학년 때 어떠한 목표도 세우지 못한 채 세월을 허비하는 안타까운 후배를 보았습니다. 적당히 놀면서 적당히 공부하는 것은 1학년이나 2학년 때에도 해서는 않되는 일입니다. 영화, 음악 등 어떠한 계기라도 좋습니다. 중국어에 흥미를 먼저 가지십시요. 이를 통해서 중국어에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1학년 후배들은 하루라도 빨리 중국어를 자기 것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Q: 다른 곳에 지원했다가 취업에 실패한 곳이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모 국내항공사 지상근무직에 지원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깊은 생각없이 뭐 이 정도 적으면 되겠지 싶어 자기소개서를 평범하게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그 회사 입사에 실패한 후, 다시 취업 강의 노트를 곰곰히 살펴보니 저의 이력서, 자기소개서 적는 방법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 개성을 나타낼 수 있고 강점이 잘 드러날 수 있으며 눈에 띌 수 있는 이력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 경험을 200% 활용해 내용을 다듬었고, 그동안 컴퓨터 자격증도 준비하여 이력서 빈칸을 줄여갔습니다. 그런 뒤 두 번째로 지원을 하여 합격한 곳이 바로 이 회사입니다.


Q: 후배들에게 졸업 후 좋은 직장을 같기 위해서 꼭 갖추어야 할 "무기" 3가지만 골라준다면?

첫 번째로 어학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영어는 기본이고 중국어는 입사에 히든카드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제가 취업준비를 할 때도 대부분 기업들이 기본으로 영어실력을 갖추고 제2외국어도 능통하게 할 수 있는 인재들을 선호한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중국어는 현재 가장 매력 있는 언어이고 제 면접시 면접관도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도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언제든지 환영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1학년 때부터 중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 비해 큰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요구하는 어학능력이란 시험점수는 물론 회화능력을 의미합니다. 공인된 점수를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 활용능력을 면접에서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성적관리와 복수전공입니다. 대학의 장점은 전공뿐만 아니라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수업도 마음대로 들을 수 있는 것이죠. 우리 학교는 다양한 언어학과가 많기 때문에 다른 언어를 하나 더 배우면 또 하나의 스팩을 만들 수 있겠죠. 또 비언어 과목중 관심있는 과목들을 수강하면서 알고 싶었던 것에 대해 더 깊게 배울 수 있습니다. 부지런히 전공과 복수전공 과목을 들으면서 결석, 지각하지 않고 수업내용만 잘 이해한다면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습니다. 시험 때 도서관에서 몰아서 공부하는 것보다, 수업시간에 집중해서 제대로 들어두는 것이 훨씬 머리에 깊게 남아있습니다. 도서관에서 벼락치기 한 것은 시험친 다음날이면 머릿속에서 날아가 버리더군요. 입사 면접 때 국제무역이나 중국경제, 문화에 대해 물어본다면 어떻게 공부한 쪽이 제대로 된 답변을 할 수 있을까요?

세 번째는 다양한 경험입니다. 후배 여러분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몸으로 사회생활을 익혀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할 수 있는 경험은 뭐든 많이 해보세요. 저는 학업 외 여러 경험들이 나를 업그레이드 시켜준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1, 2학년 때는 학과 기획팀장을 맡아 학생회 활동을 했고, 동아리, 중국 단기어학연수, 속옷가게 세일즈 아르바이트, 영어학원 사무보조, 해외문화 체험단(부산외대), 중국통상실습, 영어어학연수(뉴질랜드), 호주배낭여행, 레스토랑 서버(해외) 등 많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서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었죠. 또한 이것들은 자기소개서에서 내 장점을 나타내주고, 내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도 보여주었습니다.


Q: 해당 회사의 입사에 성공한 요인은 무엇인지?

제가 지금껏 해왔던 학교생활과 다양한 경험 그리고 주위의 많은 사람들의 응원과 격려가 제 입사의 성공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성적관리도 꾸준히 해왔지만 그렇다고 도서관에서 공부만 하는 스타일은 아니었습니다. 후배 여러분도 놀 때는 놀고 공부할 때는 공부하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새벽까지 친구들과 술 마시며 노는 것은 재미있고 즐겁지만 남는 것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후배 여러분도 머지 않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앞서 제가 드린 충고를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가길 바랍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실시하는 자격증 관련수업이나 취업상담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기 바랍니다. 비용도 저렴하고 수업의 질도 높아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취업관련 상담은 꼭 미리 받아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분야를 미리 정해놓아야 합니다. 꿈을 위한 준비는 아무리 빨라도 이르지 않습니다. 목표가 있다면 준비할 부분이 명확해지고, 거기에 집중하면 목표를 이룰 시간도 절약될 것입니다.


* 위 인터뷰 내용은 후배 여러분들의 취업 가이드를 위해 선배들이 준비한 것입니다. 취업 관련하여,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해당 선배들에게 직접 연락하기를 바랍니다. 선배들 연락처는 학과 사무실로 문의하세요.?